Notes
- “스타트업 1년차입니다”의 챕터2~4에 대한 기록
- Chapter 2 : 사업화 프로세스
- Chapter 3 : 창업 후 곧 만나게 될 미래
- Chapter 4 : 제품 개발보다 고객개발부터
Key takeaways
- 고객 개발은 고객을 만들어 가는 활동이고 스타트업은 제품개발보다 고객개발을 먼저 해야 한다.
- 검증 과정을 통해 창업자는 고객의 표정, 행동, 반응에서 필요를 읽어내야 한다!!
Quotes
“괜찮긴 한데요. 저한테는 필요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게요.”
Summary
- 사업화 프로세스
- 매력적인 스타트업의 사업 아이디어는? 사업 화시 체크해야 할 것 들
- 고객문제 관점
- 문제 상황이 얼마나 빈번하게 발생하는지
- 얼마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지
- 정말 해결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 솔루션의 관점
- 솔루션이 얼마나 독창적인지
- 솔루션을 보호받을 수 있는지 또는 모방이 어려운지
- 문제해결의 솔루션인지
- 고객문제 관점
- 확증편향적인 행동에 주의를 하자
- 외부 평가에 흔들리지 마라
- 매력적인 스타트업의 사업 아이디어는? 사업 화시 체크해야 할 것 들
- 창업 후 곧 만나게 될 미래
- 동업 계약서가 필요하다. 보유 지분에 대한 합의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선배 창업가의 멘토링은 많은 도움이 되며,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일반적인 창업 프로세는 마케팅이 후순위인데 그렇게하면 고객이 원하지않는 제품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사업 아이디어 단계부터 고객 확보를먼저 시작해야 한다.
- 제품 개발보다 고객개발부터
- 제품이 없어도 대상고객을 미리 만날 수 있다.
- 문제 검증 > 솔루션 검증> 제품 검증 순서로 제품을 만들어 나간다. 하지만 이 프로세스 순서를 꼭 지켜야하는것은 아니다. 그래서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에 적합한 가설과 실험 방법을 찾아야 한다.
- 각 단계를 검증하기 위한 MVP를 무엇으로 할지 잘 결정해야 한다.
- 대상 고객을 미리모아라.
- 제품 개발 전에 아토피 환우들을 위한 인터넷 카페를 운영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5천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했고 활성화되어 있죠!! 이미 이용자 니즈를 통해 제품 구성과 가격 등을 확정했고 테스트도 진행 했습니다.!!
- 크라우드 펀딩으로 고객 개발을 해나갈 수 있다!! 와디즈나 텀블벅, 다음 스토리펀딩 같은 곳에서 가능하다.
- 고객 개발을 위해 랜딩 페이지를 만든다!!
- 팟케스트, 브런치, 페이스북, 인스태그램, 유튜브가 고객개발의 첨병이 되고 있다
- 얼리어답터를 찾아라. 최우선 거점 고객인데~~ 그들은 해당 서비스를 꼭 필요로하는 사람, 이 서비스가 없으면 무척 아쉬워 할 사람들이다. 그리고 입소문을 내줄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열광하는 첫 100명의 고객을 확보하는 것으로 시작하자.
- 그렇다고 그들에게 원하는 것을 묻지 말자. 묻지 말고 그들에게서 우리가 찾아내고 발견해내야한다.
- 지속가능한 사업은 고객이 지불하는 가격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라
- 가치는 고객의 불편을 해결해 주는 기능적 가치,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쾌락적 가치, 제품을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제품을 통해 윤리적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이타적 가치등으로 구분한다.
- 심리적 욕구를 충족싴키는 원츠형 제품도 니즈를 찾아야 한다.
- 사회적 선한 영향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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