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렴하게 앱 마케팅 시작하기
앱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사용자에게 다가 간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것 같아요.
홍보가 되지 않고 입소문으로 앱이 활성화 된다면 좋겠지만, 그런 천운은 없을 것 같네요.
이번에 출시하는 앱을 사용자들이 이용하게 하기위해
이제부터 마케팅의 "마"자도 모르는 기획자가 어떻게 앱을 홍보하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지 단순하게 그냥 기록해보려고 해요.
저렴하게 마케팅을 해준다는 프리랜서가 모여있는 마켓과 같은 포털 사이트도 있다.
가볍게 할 수 있는 SEO부터 바이럴, 마켓 상위 랭킹, 검색 상위, 검색 노출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네요.
그런데 가격은 엄청 저렴합니다.
이정도 받고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의심이 들 정도 였어요.
#2 우리의 목표
마케팅에는 여러 종류의 방법과 목적이 있어요.
예를 틀어 단순히 홍보만을 목적으로 한다던가, 마켓에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한다던가 등 너무 다양해서 어떻게 접근을 해야할지 감을 잡을 수가 없네요.
그래서 저는 우선 목표를 잡았어요.
내가 지금 마케팅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서 우리 앱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게되었어요.
결론은 단순했어요.
우리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층 확보였습니다. 충성도 높은 고객 만들기나 앱을 오랫동안 사용한다 던가, 자주 들어오게 한다던가 ....
다양한 목표가 있을 수 있었지만 그럴 입장이 아니었기 때문에 우리 목표는 단순할 수 밖에 없였죠.
마케팅 잡기
#3 어떻게 마케팅을 시작할까요?
마케팅 관련된 정보는 최근에 많이 있기 때문
구글링등을 해보았지만 홍보하는 글만 많을 뿐 정작 실제 적인 도움을 얻기란 쉽지 않았어요.
그래서 우선 책을 사서 보기로 했담니다.
우선 관심 있었던 데이터 분석 책과 함께 작게 진행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구매한 "디지털 노마드" 라는 책이에요.
예전에는 마케팅을 할 때
에이전시에 약간의 거금을 주고 맡기기만 했는데
솔직히 그들이 보여주는 결과나 효과가 얼마나 있었는지 감잡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마케팅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얻게 된 결론은 작게 시작해 보게 되었고, 작게 시작해 볼 수 있는 소셜/바이럴 마케팅이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구매하게된 책인 이 책인데
기업적인 측면 보다는 개인이 할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한 내용 전부였죠.
하지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업 마케팅도 특히 앱이나 웹 같은 서비스는 굳이 큰 업체를 통해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자리잡게 되었죠.
에이전시는 에이전시의 역할이 있었고
소셜이나 바이럴은 그 나름대로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고 타겟과 적절한 매체에 노출할 수 있어서
적은 금액에 생각보다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깨달음 이었습니다.
#4 책에서 얻은 마케팅 지식
facebook Audience Network 출처
Google Ads 출처
책에서는 하나의 광고 매체를 이용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며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도록 권하고 있죠~~
이것은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 마케팅에서도 적용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그 역할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추가적인 구글링을 빡세게 해본 결과 !!
일반인들이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Google Ads와 Facebook 광고를 앱 서비스 광고 플랫폼으로 결정을 내렸어요.
Facebook은 앱을 직접적으로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하는데 목적을 두지 않고 바이럴을 목표로 두었어요.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없었던 우리로서는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채널과 홍보를 할 수 있는 많은 사용자 풀(fool)이 필요 했죠~~
Google 광고는 검색 캠페인과 앱캠페인이 있는데, 두가지 모두를 한다는 것은 불필요해 보였고, 앱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UAC광고를 목표하는 것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앱 바이럴과 소통 채널, 앱 다운로드 상승으로 방향을 결정하고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더욱 자세한 선택 내용은 다음에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둘 중 하나만으로는 광고 효과를 보이게는 적은 금액으로 약하지 않나 판단이 되고요.(개인적인 의견)
다음에는 Google과 Facebook을 비교하며 왜 이들을 광고매체로 사용하기로 했는지, 그리고 2개 말고 다양한 채널들을 어떻게
유기적으로 이용해야 하는지 얘기해 보기로 할께요.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용 파워포인트 열때마다 자동 저장 뜰 때 - 오피스 AutoRecovery (0) | 2019.01.31 |
---|---|
장롱 라운드 오버핏 기모 맨투맨 입어봤어요. (0) | 2018.12.21 |
구글 애널리틱스 앱 데이터 분석 _ (+웹 ) GA (0) | 2018.12.14 |
최근댓글